본문 바로가기
history

청동기,철기 시대와 고조선과 여러 나라

by ㎣㎤㎥㎦ 2022. 7. 8.
반응형

 청동기 시대는 기원전 2000년 전부터 1500년경에 시작되었습니다. 한반도와 요동, 만주 지역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당시 청동기는 제사용 도구, 지배 계급의 장신구 등으로 사용되었는데, 비파형 동검, 거친무늬 거울, 청동 방울 등이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그러나 청동기 시대에도 농기구는 반달 돌칼, 바퀴날 도끼, 홈자귀 등 다양한 간석기를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농기구를 사용하여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철기시대는 철제농기구의 사용이 농업 생산력을 향상하게 하였습니다. 청동기보다 날카롭고 단단한 철제 무기를 사용하여 활발한 정복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한편, 이 시기에는 청동기는 점차 의식용 도구로 변화되었습니다. 철기시대에는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서 세형동검과 잔무늬 거울 같은 독자적인 청동기가 만들어졌는데, 이는 거푸집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철기와 함께 명도전, 반량전, 오수전 등도 출토되었는데 이를 통해 당시에 이미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입니다. 기원전 2333년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기록에 나와 있습니다. 고조선의 건국과 관련된 내용은 단군신화를 통해 알 수 있는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통치이념과 하늘의 자손임을 내세우는 선민사상이 나타나 있습니다.

고조선시대에는 왕이라는 호칭하였고, 기원전 3세기경에는 부왕, 준왕 같은 왕호를 가진 국왕이 나타났습니다. 이 시기 고조선은 요서 지방을 경계로 중국의 연과 교류하거나 대립할 만큼 성장하였습니다.

고조선 사회는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나뉘어 있었고,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이 정치와 군사를 담당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중국의 역사서인 “한서”에는 고조선의 법 8조 중 3개 조목이 기록되어 있어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여는 만주의 쑹화강 근처에서 발전하였습니다. 1세기 전후에 왕호를 사용하였고, 중국과 외교 관계를 맺으며 연맹 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부여는 산과 언덕, 넓은 연못이 많고 오곡이 자라기에 적당하였습니다. 부여는 농경과 목축을 함께 하였습니다. 주로 말과 주옥 그리고 모피 등의 특산물을 생산하였습니다. 품속으로는 순장과 영고가 있었는데, 순장은 왕이나 높은 분이 죽으면 많은 사람과 껴묻기를 함께 무덤에 묻는 것이었습니다. 영고는 12월에 열리는 제천행사이며, 이때 사람들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노래와 춤을 즐기며, 죄수를 풀어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부여에는 고조선의 8 법과 유사한 성격의 법이 있습니다. 살인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물건값의 12배를 배상해야만 했고, 간음한 자와 투기가 심한 부인은 사형에 처한다는 항목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구려는 부여에서 남쪽으로 정치적 박해를 피해 내려온 주몽이 세운 나라입니다. 고구려는 산악지대로 농사지을 땅이 별로 없어 식량이 부족하였습니다. 이에 일찍부터 주변의 작은 나라들을 정복하여 평야 지대로 진출하였습니다. 고구려에는 5부 연맹체로 왕 밑에 군장이 제가 회의를 운영하며 중죄를 지은 자를 사형에 처하거나 그 가족을 노비로 삼는 등 중요한 결정은 하였습니다.

고구려에는 서옥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습니다. 또한,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가 있어 추수가 끝나면 10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냈습니다.

옥저는 함경도 함흥평야를 중심으로 한 북부 지역에, 동예는 강원도 북부의 동해안 지역에 위치하였습니다. 옥저와 동예는 왕이 없고 정치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여 읍 군과 삼로라는 군장이 자기 부족을 다스리는 단계에 멈추어 있다가 고구려에 흡수되었습니다.

옥저는 토지가 비옥하여 농사가 잘되었고, 바닷가 주변에 위치하여 소금, 어물 등 해산물이 풍부하였습니다. 풍속으로는 혼인풍습인 민며느리제와 시체를 가맹하였다가 뼈를 추려 함께 묻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한 옥저의 음식과 거처, 의복, 예절은 고구려와 흡사하였습니다.

동예는 예로부터 ‘고구려와 같은 종족’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언어와 법 속은 고구려와 거의 같았지만, 의복은 달랐습니다. 동성끼리는 결혼하지 않았으며,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냈는데 온종일 술 마시며 노래 부르고 춤추니 이를 무천이라고 하였습니다.

고조선 당시 남쪽에는 진이라는 세력이 있었습니다. 위만 조선의 성립과 고조선의 멸망 등 고조선의 사회 변동에 따라 진으로 내려온 유이민들에 의해 새로운 문화가 보급되면서 사회가 점차 발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한, 변한, 진한의 연맹체가 나타났습니다. 삼한 중 마한의 세력이 가장 컸습니다.

삼한에는 정치적 지배자인 군장 이외에 제사장인 천군이 있었습니다. 천군은 제사장으로서 농경과 종교에 대한 의례를 주관하는 종교적 지배자였습니다. 천군이 있었던 곳을 소도라고 하는데, 이곳에 군장의 세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었습니다.

삼한 사람들은 주로 일정한 깊이로 넓은 구덩이를 파고 바닥 시설을 만든 집에서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두레와 같은 조직을 통하여 공동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매년 씨뿌리기를 하는 5월과 곡식을 수확하는 10월에는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삼한 사회는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농경 사회가 더욱 발전하였으며, 벼농사의 발달에 필요한 저수지가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한편, 변한에서는 처리 많이 생산되어 낙랑군과 왜 등에 수출하였습니다. 

반응형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의 건국  (0) 2022.07.21
고려의 건국  (0) 2022.07.21
통일신라와 발해  (0) 2022.07.21
삼국과 가야의 발전  (0) 2022.07.12
인류의 진화(구석기시대,신석기시대)  (0) 2022.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