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사랑받고 사랑하길 원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인간관계 전문 상담가인 개리채프먼은 이를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5가지의 언어로 나누었습니다. 아래의 30문항을 보고 테스트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설문지는 총 30문항입니다. 한개의 질문 중 한개의 알파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이 나온 알파벳이 무엇인가요 ?
A. 인정하는 말
행동보다 말을 중요하게 여기는 타입입니다. 이 사랑의 언어를 가진 사람은 상대방의 자발적인 칭찬에 감격합니다. "사랑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들으면 기분이 하늘을 나는 것 같은 반면에, 모욕하는 말을 들으면 견딜 수 없고 쉽게 잊히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말을 좋아하지만, 특히 자신의 사랑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이라면 상대방이 상처 주는 말에 더 크게 상심하고 아파할 수 있습니다.
TIP
1. 잘한 일을 칭찬합니다.
우리는 잘한 일이 있어도 말없이 넘어가기 쉽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친절한 행동에 감사합니다.
사람들과 오랜 시간 지내다 보면 어느새 그 모든 친절한 행동들은 당연한 것이 되고, 무반응일 때가 많습니다. 작은일에도 반드시 고맙다고 표현해야 합니다.
3. 잠재력에 격려합니다.
함께 시간을 보내며 발견하게 된 잠재력을 표현하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4. 정중하게 부탁합니다.
사랑은 상대방에게 부탁하는 것이지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바람과 필요를 요구하지 말고 정중하게 부탁합니다.
정중한 부탁은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무례한 요구는 그 반대입니다. 자기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다고 짜증을 내거나 억지로라도 수락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명령하는 것은 더욱 좋지 않습니다.
B. 함께하는 시간(진정한 대화, 취미활동 공유)
상대방에게 집중하여 서로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타입입니다.
함께하는 시간을 공유하지 못할 때 더더욱 애정결핍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완전히 집중해 주는 것을 최고의 사랑으로 여기는 사람입니다. 이 타입의 사람에게는 함께 있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함께 하는 것이란 TV를 끄고 수저를 내려놓고 다른 잡일을 미뤄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화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약속을 미루거나 , 경청하지 않는 것은 심한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대화에서 충고를 얻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기를 원합니다.
TIP
1. 함께하는 활동을 합니다.
함께 시장을 간다든지, 음악을 듣는다든지, 소풍을 간다든지 등 함께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2. 함께할 때 다른 일은 잠시 미뤄두고 서로에게 집중합니다.
C. 선물(가장 배우기 쉬운 사랑의 언어)
상징적 의미를 지닌 물건을 통해 사랑을 확인받는 타입입니다. 상대방이 준 선물을 특별하게 기억하고 간직하는 사람들은 '선물'이 사랑의 언어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사랑의 언어를 물질주의 속물근성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이 사람은 선물에 담겨있는 사랑과 사려 깊음과 노력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 사람에게 선물은 "당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배려합니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일이나 결혼기념일을 잊거나 성의 없이 마련한 선물은 큰 상처가 됩니다. 문화를 초월하여 사랑을 전하는데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물은 상징에 불과하고 선물을 준 사람과 그때의 느낌은 오래 기억됩니다.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선물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마음까지 멀어지고 맙니다. 선물은 사랑과 정성이 깃든 것이면 무엇이든지 좋으며 상대가 원하는 것이면 더더욱 좋습니다.
D. 봉사(원하는 것 몸으로 봉사해 주기)
파트너가 원하는 것을 해주는 것에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타입입니다. 요리, 식탁정리, 설거지, 청소, 옷장정리, 거울닦이 등 노력과 수고가 필요한 일입니다. 여기에서 의무적이거나 억지로 하는 봉사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방 청소를 해주는 일이 사랑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짐을 덜어주기 위해 하는 일은 어떤 것이든지 큰 의미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이 가장 원하는 것은 "당신을 위해 이걸 해주겠소"입니다. 게으름, 약속위반 등은 이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사건입니다. 상대를 도와줌으로써 기쁘게 하고 , 무엇인가를 함으로써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E. 스킨(신체접촉을 통한 교감증대)
신체접촉을 통해서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타입입니다. 이 언어는 침실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이 언어를 가진 사람은 자신도 사람들을 잘 만집니다. 포옹, 등 두드리기, 손잡기, 어깨나 팔, 얼굴 등을 만지는 것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반대로 이런 것을 소홀히 하거나 남용하는 행위는 용서할 수 없는 파괴적인 행위입니다. 이 타입이 사랑의 언어가 아닌 사람들은 스킨십을 유난히 피할 수 있습니다. 아동 발달 과정을 연구한 많은 보고서에 따르면, 육체적인 접촉을 전혀 갖지 않고 지낸 아이들보다 안아주거나, 키스를 해 준 아이들이 훨씬 건강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부부간에도 손을 잡아주거나, 키스를 하거나, 껴안거나, 관계를 갖는 것은 배우자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입니다.
댓글